영서방송

CJ헬로 영서방송은 강원 영서지역 주민이 원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듭니다.
영서방송은 횡성∙영월∙평창∙정선∙원주 지역, 헬로TV 디지털 채널 25번(일반 케이블 채널 3번)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역방송국 지역방송 홈
를 클릭 하시면 관심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서울
경기/인천
강원
충청
전라
대구/경북
부산/경남
오늘의뉴스 | 뉴스 | 영서방송 | CJ Hello
[헬로 이슈토크]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한 사회적경제기업, 앞으로의 방향은? 구분기타(김선화 기자) 2019.05.16 16:00:02

<앵커>
강원도가 직면한 위기, 균형발전의 틀에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고민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 주 균형발전에서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이번시간에는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스튜디오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이신 이기원 한림대학교 교수님,
백명화 횡성사회적경제네트워크 열린사회서비스센터 대표님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Q1. (이)교수님, 오늘 소개할 곳이 횡성의 사회적경제네트워크입니다. 선정 이유와 이번시간 중점적으로 살펴 볼 내용은 무엇인가요?


Q2. (백)먼저 횡성사회적경제네트워크에 대한 이야기 필요할 것 같은데요, 소개를 해 주신다면요?

-Q2-1. 어떤 기업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나?

Q3. (이)농산물지원, 방역, 청소, 돌봄 등의 사업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데, 횡성 사회적경제네트워크 사업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횡성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알아야 할 것 같아요.
사회적경제 개념에서 봤을 때 횡성이란 지역은 어떤 곳인가요?


Q4. (이)그렇다면 앞서 말씀해주신 특성들이 있는 횡성에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법인으로 함께 활동함으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시너지라고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5. (백)현재 대표님께서 운영하는 곳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했을 때 횡성에 꼭 필요한 사업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관련 자료를 살펴보니 공동체 돌봄이라는 개념이 있더라고요. 이게 일반적인 돌봄케어서비스와는 또 다른 개념인건가요?

Q6. (백)2004년 시작해 현재 20여 년 가까이 사업을 이어오고 있는데, 그간의 성과라고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Q7. (백)반면 사업을 추진하면서 고비도 있으셨을 것 같은데,
그런 위기들을 어떻게 극복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Q8. (백)대표님이 생각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또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운영되기 위해 어떤 점들을 보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Q9. (이)오늘 만남과 대화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에 정착하고 이렇다 할 성과를 내기 위해선 지역의 특성과 지역민의 필요?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기서 강원도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10. (이)사회적경제기업의 성공은 결국 지역의 발전과 활성화로 이어질 텐데요, 그러기 위해선 지역과 지자체 그리고 관계기관의 보다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지역에서 사회적경제의 개념의 보편화 그리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앞으로 고려해야 할 점과 노력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이기원교수님, 백명화 대표님과 함께했습니다.
두 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역소식 ©CJ헬로, 무단 전재·재배포금지 >